C9+ (부생연료유2호)

   

1. 고열효율, 환경친화형 산업용 연료

석유화학공업의 원료인 나프타를 분해하여 생성되는 탄소수 9개 이상의 제품으로서, 석유사업법에서 부생연료유 2호(중유형) 연료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산업용 보일러, 소성로, 건조로, 용해로, 열풍기 등의 열원공급설비에 중유, 보일러등유, 경유의 대체연료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제조규격
시 험 항 목 품질기준   시 험 항 목 품질기준
  유동점 (℃) -20.0 이하     회분 (무게%) 0.05 이하
  인화점 (Tag. ℃) 40이상     황분 (무게%) 0.2 이하
  동점도 (40℃, cSt) 0.9 ~ 3.0     색 (육안식별) 검은색
  증류성상(90%유출온도, ℃) 160 ~ 270     식별제 첨가량 (㎎,ℓ) 10 이상
  10%잔유중 잔류탄소분(무게%) 15 이하     동판부식 50 (℃.3h) 1 이하
  수분 및 침전물 (부피%) 0.5 이하      
   
3. 안전사항
- C9+ 를 사용하시기 전에 공급된 MSDS(물질안전보건자료)를 잘 읽고 난 후 올바르게 사용하여야 합니다.
반드시 용도에 맞게 사용하셔야 하며, 이상이 발생시는 즉시 공급처로 연락하십시오.
- C9+ 는 방향족 성분의 함유로 연소기기 부품(연료공급 호스, 오일필터 등 고무, 플라스틱 재질)의 손상 및 이로 인한 연료의 누출, 화재의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내화학성 재질의 부품으로 된 설비에 사용하여야 하며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4. 법적사항
- C9+ 는 대통령령 제17054호(2001. 07. 01)에 의거 석유사업법시행령 제2조 제7호 규정으로 신설되어 부생연료유 2호로 확정된 연료유입니다.
불법 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부생연료유에는 식별제/착색제가 첨가되어 있으므로 절대로 타 연료와 혼합유통하지 마십시오.
- 대기환경보전법 청정연료등의 사용에 관한 고시(환경부 고시 2001-197)에 따라 중유 외에 석유사업법 관계규정의 부생연료유 2호(중유형)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기술적 사항
- 동점도 및 비중이 경유 또는 중유의 물성치와 차이가 있으므로 연료펌프의 선정에 주의가 필요하며, 압력 및 유량의 변화가 나타나므로 연료교체시 공기량/연료량(공연비)의 조정으로 보일러 및 연소기기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중유용 연료 Strainer를 경유/보일러등유용의 조밀한 망으로 구성된 Strainer로 교체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